반야심경

진정한 이해, 스승의 정의 20) The Meaning of Understanding - The Heart Sutra - 20150329

XW 2023. 8. 20. 09:00

보통 사람들은 깨달음에 대해서 말합니다. 깨달음은 매우 잘못 이해되는 개념입니다. 먼저 대승의 깨달음은 매우 구체적입니다. 깨달음은 매우 높은 단계입니다. 얻기 매우 어렵습니다. 소승의 깨달음의 개념보다 무한히 높습니다. 대승에서 깨달음은 사실 두 단계입니다. 먼저 여러분은 이치를 꺠닫습니다. 여러분은 개인적으로 의미를 꿰뚫을 수 있습니다. 

 

진정 이해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진정한 이해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이해를 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해한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는 생각하지 않음에서 오는 것입니다. 깨달음은 보여질 수 없습니다. 깨달음은 설명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경험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이해는 몸과 마음의 두 단계에서 일어납니다. 그것은 생각하지 않음에서 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멍청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감히라고 합니다. 이 사람은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를 냅니다. 이치를 아직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화를 냅니다. 진정 이치를 이해하면 사람들이 고함을 쳐도 전혀 기분나쁘지 않습니다. 진정 이치를 이해하면 다리가 아파도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진정한 이치는 설명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오직 생각이 없을 때만 이치를 이해합니다. 여러분은 쉽게 이해하거나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 중간은 없습니다. 진정한 이치를 들었을 때 이해하거나 이해하지 못합니다.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생각한다면 더이상 이해하지 못합니다. 서양인들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생각해볼께요. 그러면 끝났습니다.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불교의 아름다운 점입니다. 

 

들었을 때 이해하거나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듣는 바로 그 순간 이해하거나 이해하지 못합니다.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듣거나 읽고 생각해야 한다면 진정한 이치를 진정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경전강설을 들을 때 무엇을 합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전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이해하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단지 듣습니다. 그 뿐입니다. 그저 들으세요. 그것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들으세요.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씨앗을 심으면 시간이 지나 발아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씨앗을 심습니다. 하지만 거기 앉아서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들은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듣는 순간 그것에 대해 생각합니다. 멈출 수 없습니다. 생각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무언가에 대해 말할 때마다 여러분은 바로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순간 그것을 이해하거나 이해하지 않습니다.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하지 않도록 훈련시키세요. 그것이 이치를 깨닫는 것입니다. 

 

이치를 이해한 후에 관찰을 합니다. 관찰을 해서 그 이면의 이치를 이해합니다. 지금은 그저 씨앗을 심으세요. 그저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해하지 못해도 결국은 이해할 것입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이해할 것입니다. 이해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방법을 적용하세요. 결가부좌하고 다리의 통증을 견디세요. 자동적으로 이해할 것입니다.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것은 거기 앉아서 견디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모든 것을 이해합니다. 

 

첫 단계는 안을 봅니다. 그러면 진정한 이치를 봅니다. 안을 본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통증을 본다는 뜻입니다. 등의 통증을 봅니다. 엉덩이의 통증을 봅니다. 무엇을 합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첫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해야 하는 것은 거기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발견할 때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진정한 이치를 이해할 것입니다. 그래서 선칠을 합니다. 거기 하루종일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신을 관찰합니다. 거기 하루종일 앉아서 일어나는 것을 관찰합니다. 몸 안에 일어나는 것을 인지합니다. 몸에서 어디가 아픈지 어디가 좋은지 모든 것을 인지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선칠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받아들입니다. 

 

몸이 불평합니다. 아픕니다. 그뿐입니다. 다리를 풀지 않습니다. 불평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습니다. 받아들입니다. 그것은 매우 하기 어렵습니다. 내면을 볼 때 무엇을 합니까? 모든 이런 문제를 봅니다. 다리가 아픕니다. 무엇을 합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쉬운 부분입니다. 더 심한 것은 마음이 그만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가자. 집에 가자. 이건 말도 안돼. 하지 않을거야. 그것은 문제입니다. 이것이 진짜 문제입니다. 몸이 아닙니다. 

 

자신을 비우면 거기 앉아서 여러분이 가진 모든 육체적 문제에 반응하지 않는 것을 배웁니다. 그것이 자신을 비우는 것입니다. 그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안을 보세요. 그것을 받아들이세요. 그것을 받아들이면 밖을 보세요. 이제 밖을 봅니다. 그래서 그녀가 이렇구나. 왜 일들이 그렇게 되는지 이해합니다. 깨달음이 이론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매우 유용합니다. 여러분은 모든 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깨달음은 매우 유용합니다. 

 

나의 스승은 의학을 이해합니다. 철학을 이해합니다. 수학을 이해합니다. 그는 모든 것을 이해합니다. 밖을 보기 때문에 이유를 이해합니다. 왜 여러분이 그와 같은지 왜 그가 이런지 왜 이것이 이런지를 이해합니다. 그것이 지혜입니다. 그것은 사를 깨닫는 것입니다. 그러면 부처가 됩니다. 먼저 이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밖을 봅니다. 그러면 이해를 합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면 경에서 말합니다. 모든 괴로움을 건너느니라.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어떤 것에도 더이상 괴롭지 않습니다. 

 

사리불은 그의 아라한 제자 중에서 지혜 제일입니다. 사리불은 매우 현명합니다. 그는 많은 것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는 꺠달음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는 아라한입니다. 아라한은 아직 대승의 깨달음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사리불과 코리타는 좋은 교육을 받고 자랐습니다. 많은 과학에 능통했습니다., 그들은 존경받았고 그들을 따르는 브라만의 무리가 있었습니다. 매년 열리는 축제에서 두 젊은이는 같이 앉아서 축제를 즐겼습니다. 하지만 곧 지겨워졌습니다. 코리타가 사리불에게 물었습니다. 무슨 생각을 하니? 왜 즐기지 못하니? 무엇을 하고 싶어? 그들은 둘다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아무것도 가치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재미가 없습니다. 그들은 위대한 스승 산자야에 대해서 듣고 그에게 가서 그의 밑에거 공부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무리를 이끌고 그의 스승에게 갔습니다. 두 젊은이가 자신의 무리와 함께 갔기 때문에 이 스승은 더욱 유명해졌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이 스승에게서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스승이 우리를 가능한 멀리 데리고 갔기 때문에 다른 더 나은 스승을 찾자고 하였습니다. 

 

어떻게 스승이 더이상 가르칠 수 없는지 알 수 있습니까? 스승은 여러분에게 이 약점을 살피라고 말합니다. 스승의 정의는 여러분이 다음 단계로 진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약점을 보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이 여러분의 스승입니다. 다른 말로 그는 여러분이 진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