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정진과 서원 79) Vigor and Vows - The Heart Sutra - 20161009

XW 2024. 3. 21. 07:13

대승의 수행은 사실 육바라밀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우 소수의 사람들만이 육바라밀에 대해 이해합니다. 먼저 대승의 바라밀은 소승의 바라밀과 다르다는 것을 말하고자 합니다. 소승에서도 바라밀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것이 대승의 바라밀과 같지 않음을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이 둘을 혼동하지 마세요. 대승을 배우고자 한다면 대승의 관점에서 육바라밀을 배워야 합니다.

반야는 부처님이 제자들이 깨닫게끔 돕기 위해 설한 부처님의 가르침임입니다. 반야를 설명하기 전에는 대승의 깨달음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제자들이 깨닫게 하기 위해서 즉 지의 단계에 오르길 위해서 이를 설하였습니다. 대승에서 우리는 지의 단계 이상을 깨달음이라고 합니다. 

 

고기와 생선을 먹는데 어떻게 단계를 성취할 수 있나요? 사실입니다. 육식을 하여도 그 단계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고기를 먹어도 아라한 벽지불과에 도달합니다. 육식을 하는 자도 여전히 과를 증득할 수 있습니다. 육식을 해도 깨달을 수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기본적으로 정육淨肉의 기준이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을 위해 죽인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위대한 법사가 집에 방문했습니다. 그를 위해서 오리를 잡으면 그 고기는 부정합니다. 하지만 다른 누군가를 위해 죽이면 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퍼마켓에서 고기를 사서 먹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기준은 그 고기는 여러분을 위해 죽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죽이는 것을 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위대한 법사와 함께 재가자를 방문했는데 그가 위대한 법사를 대접하기 위해 오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면 저는 먹을 수 있지만 만약 제가 오리를 잡는 소리를 들으면 고기를 먹을 수 없습니다.

소리를 듣지 않고 보지 않습니다. 그것이 나를 위해 죽인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먹을 수 있습니다. 과거 부처님 시대에 산에서 수행하는 스님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채식을 하지 않습니다. 때떄로 죽은 동물을 마주칩니다. 그러면 그들은 수행을 하기 위해서 그것을 먹습니다. 자연스럽게 죽은 동물의 고기는 정육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을 하면 더 빨리 그곳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승에서 수행자는 채식을 고집합니다. 왜냐하면 육식을 하는 것보다 더 빨리 거기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식을 하면 많은 맛을 포기합니다. 채식을 하면 맛에 대한 탐심을 포기합니다. 음식에 대한 집착은 수행의 가장 큰 장애 중의 하나입니다. 

 

사람들을 선법문을 통해 훈련해야 합니다. 그것이 훨씬 빠릅니다. 대승에서 선법문은 가장 직접적이고 빠릅니다. 선법문은 가장 직접적입니다. 가장 빠릅니다. 

 

도울 기회가 있으면 마음을 다해 도우세요. 그것이 불자입니다. 분별하지 마세요. 상대가 영리하고 고마워하기 때문에 돕는다면 불자가 아닙니다. 진정한 불자가 아닙니다. 도우세요. 하지만 영리하게 도와야 합니다. 도우라고 할 때 맹목적으로 도우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익을 구하지 마세요. 그러면 이익을 얻습니다. 진정 큰 이익을 얻습니다. 다른 사람과 달리 인정과 이익을 원하면 삶이 매우 좁습니다. 마음이 매우 좁습니다.

이익을 원하면 결코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코 돈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와 같이 사는 것은 인색함입니다. 돕지만 영리한 방식으로 도우세요. 감당할 수 있을 떄 도우세요. 도울 수 있으면 도우세요. 분별하지 마세요. 

 

정진바라밀을 수행할 때 원을 세워야 합니다. 맹목적으로 수행한다고 하지 않습니다. 정진 바라밀은 원에 의해 나아갑니다. 원이 있을 때 정진하기가 훨씬 더 쉽습니다. 세세생생 여러분이 세워야 하는 원 중의 하나는 부처가 되겠다는 서원입니다. 더 많이 서원을 세울수록 더 정진하게 됩니다. 원이 클수록 더욱 정진합니다. 원력이 있으면 힘이 더 생깁니다. 나는 8시간 자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다음날 기능할 수 없어요. 재밌는 것은 부처가 되겠다는 원이 있으면 2시간만 자도 괜찮습니다.

정진은 매우 중요합니다. 장애와 재난을 직면할 때 인내하고 이겨 나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불도의 길, 과에 이르기는 길은 많은 장애와 재난이 가득합니다. 큰 원을 세워야 합니다. 대승에서 우리 가족만 돕겠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든 중생을 돕습니다. 여러분을 무는 절의 모기도 포합됩니다. 그들 또한 돕습니다. 그것이 위대한 원입니다. 위대한 원을 세울 때 우리는 게으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휴식을 취하면 파리를 도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계속 갈고 닦는 마음을 가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렵지 않습니다. 그것을 정진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수행입니다. 직장이나 절이나 마찬가집입니다. 다르지 않습니다. 절에서만 정진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무한히 정진하기 위해서 서원이 무한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에너지와 활력이 한계가 있어도 한정된 자원이 무한한 결과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불자와 세속적인 사람들의 차이점입니다. 위대한 결과는 위대한 노력으로 얻어집니다. 여러분의 노력에 비례합니다. 여러분의 원을 성취하기 위해서 정진해야 합니다. 대원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큰 정진이 요구됩니다. 

 

모든 것이 공한데 무슨 의미입니까? 그것은 오직 당신에게만 공하지 나에게는 공하지 않습니다. 저는 여전히 음식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에게는 공할 수 있지만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공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괴로워합니다. 아픔이 그들에게는 공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실제입니다. 그들에게 어떻게 공이라고 말합니까? 당신은 이기적입니다. 

 

여러분은 아직 원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소승 사람들의 문제는 큰 원을 세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오직 작은 원을 세웠습니다. 그들은 나 자신을 돕는다고 말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돕고 싶지 않아. 그래서 그들은 깨달을 수 없습니다. 대원을 세우세요. 다른 사람을 도우세요. 자신을 돕지 마세요. 저는 다른 사람을 돕도록 여러분을 훈련합니다. 자신을 돕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돕고자 한다면 다른 곳으로 가세요. 결국에는 다른 사람을 어떻게 돕는지 가르치기 위해서 저는 여러분을 인내합니다. 여러분이 자신만을 돕는다면 나는 행복하지 않습니다.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저는 여러분을 가르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서 더 많은 실력을 갖추길 바랍니다.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 너머 더 많은 사람들입니다. 그것이 정진입니다. 여러분은 아직 그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그것은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이 가르침을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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