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화, 내려놓음, 만트라 44) Dealing with Anger - The Heart Sutra - 20151018

XW 2023. 11. 5. 09:23

거기 앉아 있는데 화의 생각이 떠오릅니다. 그것이 생입니다. 무엇을 합니까? 화의 생각이 일어날 때 그것은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것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습니다. 생겨난 것은 반드시 멸합니다. 여러분의 화가 3시간, 3주, 3달, 3년 계속 지속되는 이유는 거기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화의 생각에 반응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것은 빨리 죽습니다. 

 

화가 남을 인지할 때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반응하지 마세요. 그것이 화가 빨리 죽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신구의로 반응하지 마세요. 

 

화가 나면 영리한 사람들은 그 상황을 피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피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좋은가요? 신업을 짓지 않습니다. 싸우지 않습니다. 구업을 짓지 않습니다. 사람들을 모욕하지 않습니다. 의업은 어떻습니까? 피하는 것의 문제는 여러분이 의업을 부정한다는 것입니다. 화가 날 때 거기 앉아서 얼마나 여러분이 추하지를 보세요. 나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악한 생각을 보기를 바랍니다. 화가 날 때 얼마나 생각이 좁은지 보기를 바랍니다. 

 

화가 나면 여러분은 자신의 얼마나 추한지를 발견합니다.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는 자신의 추함을 마주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추함을 보기 전까지 여러분은 그것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추함을 보기를 거부합니다. 그래서 계속 화에 탐닉합니다. 자신의 추함을 보기 전까지 여러분은 그것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자신을 보세요. 타인을 보지 마세요. 

 

그것이 얼마나 바람직하지 않은지를 보기 전까지 그것을 없앨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화에 끄달리는 이유는 그것이 얼마나 나쁜지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화를 조정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화는  여러분을 태우고 내면을 파괴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중독시킵니다. 여러분을 태웁니다. 생각이 없을 때 번뇌가 없습니다. 누군가에게 화를 낼 때 안에서 독을 만들어냅니다. 

 

여러분이 무생을 원한다면 생의 원인을 멸해야 합니다. 공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생의 근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즉 탐의 근원을 보아야 합니다. 진의 근원을 보아야 합니다. 치의 근원을 보아햐 합니다. 이 근원을 없애면 불이를 얻습니다. 그러면 불성을 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처음에 해야할 것은 새로운 업을 짓는 것을 멈춥니다. 먼저 새로운 업을 짓지 않는 것을 배웁니다. 여러분은 업을 제거하면서 더 많은 업을 짓는다면 싸움에 집니다. 

 

먼저 업을 짓지 않습니다. 업을 짓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이 스스로를 해롭게 함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해롭다는 알아야 업을 짓는 것을 그만둘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맞고 화내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면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업을 짓고자 하지 않아야 하고 그것이 자신에게 해로움을 알아야 합니다. 불교에는 이런 것들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이 만트라가 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에게 42수안을 가르칩니다. 42수안은 이런 씨앗을 없앱니다. 능엄주, 대비주는 씨앗을 파괴합니다. 여러분은 씨앗을 파괴해야 합니다. 만트라는 씨앗을 파괴합니다.

 

42수안을 할 때마다 우리는 42가지 다른 종류의 씨앗을 파괴합니다. 부처님은 이런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다른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이렇게 해서 여러분은 공을 보고 이해합니다. 수행을 함에 따라 자비로워지는 이유는 화의 씨앗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비가 저절로 드러납니다. 

 

여러분의 자비는 이미 거기 있습니다. 탐진치의 씨앗을 파괴할 때 자비는 저절로 드러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능엄경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1 탐진치가 나쁨을 여러분이 깨닫게끔 도와줍니다. 2 능엄주는 씨앗을 파괴합니다. 

 

원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없앨 수 있습니까? 내려놓으세요. 그 뿐입니다. 하지만 왜 내려놓을 수 없나요? 여러분은 그것이 자신에게 좋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 전까지는 여전히 그것에 매달립니다. 

 

여러분은 그들에게 여전히 빚이 있습니다. 빚이 있으면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내려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빚을 갚기 위해 만트라가 필요합니다. 여전히 빚이 있으면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만트라를 한 다음에, 염불을 한 다음에, 좋은 일을 한 다음에 공덕을 회향합니다. 이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고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가져가세요라고 합니다. 불교에서 여러분은 빚에서 도망갈 수 없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만트라를 하면 빚을 갚습니다. 씨앗을 없애고 복을 지어 그들에게 갚습니다. 

 

여러분은 불이의 이치를 깨닫습니다. 왜냐하면 업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불이를 이해하고 싶다면 빚을 갚아야 합니다. 마음이 명료할 때 불성이 드러납니다. 마음에 무언가가 나타나면 잘못의 싹이 틉니다. 

 

마음에 생각이 없을 때 불성이 드러납니다. 반면에 마음에 생각이 일어날 때 의업을 짓습니다. 욕심을 부리지 마세요. 화를 내지 마세요. 어리석게 굴지 마세요. 그러면 불성이 드러납니다. 

 

상에 집착하지 마세요. 모든 것은 변화하고 사라집니다. 오늘 좋은 것이 미래에는 추합니다. 오늘 맞은 것이 미래에는 틀립니다. 오늘의 악이 미래에는 선이 됩니다. 그래서 불교에서 분별을 하지 않습니다. 상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별을 덜한다는 의미입니다. 선과 악을 구분하지 마세요. 이익과 손실을 걱정하지 마세요.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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