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진실은 도입니다. 도는 열반으로 가는 길입니다. 이 길을 따르면 여러분은 자유롭습니다. 여러분의 짐에서 자유롭습니다. 이 길은 고통을 끝냅니다. 이것이 우리가 불교를 알리는 목적입니다. 우리가 불교를 공부하는 이유는 고통을 끝내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8정도로 도를 정의합니다. 해탈의 길은 이 8가지 특징을 구족합니다. 이것은 정견 · 정사유 · 정어 · 정업 · 정명 · 정념 · 정정진 · 정정입니다. 수행을 해서 8단계까지 이르면 출세간적인 지혜를 엽니다.
정견은 무엇입니까? 정견은 고통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고통을 보면 그것은 정견입니다. 고통이 쌓이는 것을 보는 것이 정견입니다. 멸을 보고 도를 보는 것이 정견입니다. 사성제를 보는 것이 정견입니다. 좋고 나쁨을 분간할수 있으면 정견입니다. 정견은 팔정도, 십선법입니다.
정사유는 무엇입니까? 욕망을 최소한으로 합니다. 해치고자 하는 생각을 줄입니다. 남을 돕습니다. 손해를 봅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면 손해를 보아야 합니다. 싸우지 않는 것이 정사유입니다.
정어는 무엇입니까? 거짓말, 양설, 기어, 악구를 하지 않습니다.
정업은 죽이지 않습니다. 해치지 않습니다. 죽이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불교의 첫째 규칙입니다. 여러분이 배우는 첫째는 죽이지 않는 것입니다. 나를 의도적으로 해치려고 하면 더 화가 납니다. 의도적으로 남을 해치지 마세요. 의도적으로 남을 이용하지 마세요. 고의로 그렇게 하면 그들은 매우 화를 냅니다.
정업은 신구의로 합니다. 10선법을 행하고 오계를 지키세요.
정명은 무엇입니까? 재가자는 사회에 나쁜 짓을 하지 않습니다. 출가자의 경우 계율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부처님은 5가지 바르지 않은 명에 대해서 분명히 설명하였습니다. 첫째는 자신을 두드러지게 보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다르게 행동합니다. 둘째는 자신의 특별한 실력을 자랑합니다. 셋째, 상서롭거나 불길한 징조를 예언하고 해석합니다. 넷째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서 소리지릅니다. 다섯째 공양 받은 것을 자랑합니다.
첫째 우리는 돋보이기 위해서 다르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둘째 우리는 스스로를 광고하지 않습니다. 출가자는 겸손해야 합니다. 이는 무슨 의미입니까? 옆사람에게 자신에 대해서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자연스럽게 알게끔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알아내게끔 하세요.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에 대해서 자랑하지 않습니다. 세번째는 예언을 하지 않습니다. 해석을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꿈 해석을 묻곤 합니다. 꿈을 해석하지 않습니다. 꿈을 해석하고 예언하는 것은 밖을 보는 것입니다. 이는 출가자의 삶의 방식에 반합니다. 출가자는 자신을 봅니다. 출가자는 자신의 허물을 보지 남이나 세속적인 것을 보지 않습니다. 네번째는 자신을 과시하지 않습니다. 높은 삼매를 통해 사람들에게 두려움 혹은 경외심을 갖게끔 하지 않습니다. 임제종에서는 선사가 제자에게 소리지르곤 하지만 이미 스승은 깨달았고 그들은 의도적으로 그렇게 합니다. 이는 제자들을 깨닫게끔 돕기 위해서이지 그들에게 자신을 과시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섯째 사람들에게 우리가 받는 공양에 대해서 힌트를 주지 않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말할 수 없습니다.
정정진은 선업이면 열심히 그것이 일어나게끔 합니다. 악업이면 그것을 억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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