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열반, 효, 스승, 삼보32) 150719_Filiality

XW 2023. 9. 7. 07:55

 

사성제는 우리의 삶이 고통으로 억압되었다고 합니다. 느낌에 대한 집착으로 고통은 많은 층으로 쌓입니다. 그래서 고통의 원인을 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고통의 원인이 되는 층이 쌓여서 그것을 다루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음은 멸입니다. 모든 고통이 끝이 납니다. 더이상 고통이 없습니다. 멸이라는 것은 열반에 든다는 의미입니다. 열반을 증득합니다. 더이상 윤회하지 않습니다. 열반에는 네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청정합니다. 더이상 탐진치가 없습니다. 불교에서 청정함은 탐진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두려움과 욕망이 없어서 평화롭습니다. 그래서 안락합니다. 자유로워서 평화롭습니다. 안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청정은 안락한 상태를 가져다 줍니다. 

 

안락은 항상합니다.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즐거움은 일시적입니다. 욕망은 무상합니다. 욕망은 오르고 내리고 오르고 내립니다.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욕망이 있는한 항상 인생에는 부침이 있습니다. 욕망은 유루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삶의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반면에 열반의 안락은 항상합니다. 결코 줄어들지 않습니다. 항상 일정합니다. 

 

네번째 열반의 특징은 진아입니다. 진아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거짓 자아와 반대됩니다. 거짓 자아는 거울에서 보는 자신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집착하고 그것을 추앙합니다. 진아는 무엇입니까? 진아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거짓 자아는 나이가 듭니다. 진아는 결코 변하지 않는 훌륭한 것입니다. 진아는 세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청정하고 항상하고 안락합니다. 진아는 매우 행복합니다. 진아가 있으면 결코 불행하지 않습니다. 

 

서방극락정토와 열반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서방극락정토는 네 가지 특징이 없습니다. 서방극락정토는 청정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안락에 집착합니다. 정토 왕생을 구하는 것은 집착입니다. 서방극락정토에서 안락은 증가합니다. 안락은 점점 더 커집니다. 극락 정토의 안락은 열반의 안락에 비할 수 없습니다. 열반의 안락이 더 큽니다. 여러분 은 수행해서 스스로 열반을 증득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합니다. 대승에서는 효도와 도를 하나라고 봅니다. 덕과 효가 하나입니다. 효가 무엇입니까? 부모님을 보살핍니다. 소승에서는 이런 개념이 없습니다. 그들도 효를 다하지만 우리와 같은 효가 아닙니다. 대승에서 우리는 부모를 우리 위에 둡니다. 대승에서는 스승에게도 효를 다해야 합니다. 부모님 위가 스승입니다. 스승 위에는 삼보입니다. 부모는 여러분에게 이 몸을 주고 그것을 양육합니다. 여러분의 스승은 여러분이 지혜로운 삶을 살도록 합니다. 몸은 성장하지만 스승이 지혜를 주지 않으면 어떻게 바른 삶을 삽니까? 여러분은 여전히 완전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삼보입니다. 왜 삼보가 스승 다음입니까? 삼보는 여러분을 세세생생 보살폈습니다. 여러분의 부모와 스승은 오직 이생 뿐입니다. 삼보는 세세생생 더 높습니다. 

 

부모에게 효를 다하면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효를 다할 때 사람들을 죽이지 않습니다. 똑같이 훔치지 않습니다. 효를 다하면 자연스럽게 계율을 지킵니다. 효를 다해서 여러분은 그들이 괴롭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율을 지킵니다. 계율을 지킬 뿐만 아니라 삼독을 제거합니다. 삼독을 없애면 평화롭고 안락합니다. 탐진치가 없는 상태가 안락한 상태입니다. 인과를 분명히 이해합니다. 이와 같을 때 여러분은 매우 행복합니다. 

 

핵심은 부모님을 보살피는 것입니다. 부모를 보살피는 것은 두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신체적 측면 뿐만 아니라 영적인 면도 있습니다. 단지 그들에게 음식만을 주지 않습니다. 그들의 영적인 건강도 보살핍니다. 

 

부모를 보살피는 것은 반드시 그들이 말하는 모든 것에 따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부모가 은행을 털라고 말한다면 반드시 그 말을 듣지 않습니다. 은행을 털고 잡히면 어떻게 부모를 보살핍니까? 

 

아이들이 복이 있으면 효에 대해서 가르쳤을 때 그들은 바로 이해합니다. 효성스럽기 위해서는 복이 필요합니다. 복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효를 다합니다. 그렇다면 한단계 더 나아가서 전생은 어떻습니까? 효를 부모와 조상에게 확대할 수 있습니까? 부모에게 효를 다하는 것에는 모든 중생이 포함됩니다.  

 

어떤 조사들은 출가가 최고의 효라고 했습니다. 출가를 하면 부모에게 많은 복을 짓습니다. 구족계를 받으면 7대가 천상의 복을 받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올바른 길인지 잘못된 길인지 알 수 있습니까? 모든 단계에서 여러분은 이끌어줄 스승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이끌어 주지 않으면 길을 잃습니다. 길을 잃기는 매우 쉽습니다. 우리가 운전할 때 GPS가 있습니다. GPS는 스승과 같습니다. GPS로 거기에 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오래 걸리고 떄로는 다른 길로 가지만 결국 목적지에 이릅니다.

 

스승은 여러분을 열반으로 이끕니다. 그래서 스승에 충직해야 합니다. 스승 위에는 삼보가 있습니다. 삼보 없이는 거기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삼보가 여러분을 이끌면 더 빨리 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