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참회 09) Repentance, Look at your Own Faults - The Heart Sutra - 20141102

XW 2023. 7. 30. 09:39

관자재보살은 그의 금강지혜를 사용해서 오온을 비추었습니다. 금강지혜는 빛의 비유입니다. 사물에 빛을 비추면 여러분은 사물을 더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오온에 빛을 비추었습니다. 어떤 것에 빛을 비춥니다. 깨닫고자 한다면 안을 보아야 합니다. 밖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밖을 보도록 훈련받았습니다. 수행할 때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그것을 회광이라고 합니다. 빛을 돌립니다. 

 

무엇을 봅니까? 육조대사가 말했습니다. 빛을 돌리는 것은 자신의 허물을 본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세속법과 출세간법의 차이입니다. 세속법은 바깥 세상을 더 잘 분별하는 기술이 요구됩니다. 출세간법은 반대의 과정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마음을 봅니다. 좋지 않은 마음을 봅니다. 우리 마음은 여전히 결점이 있고 오류가 있고 미혹합니다. 우리 마음이 미혹하고 산란하면 아무리 물질이 있어도 행복할 수 없습니다. 내면을 보고 결점을 보고 결점을 고치면 점점 더 행복해지고 편안해집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여러분은 결점에 빛을 비추는 수행을 해야 합니다. 

 

대개 여러분을 여러분의 잘못을 감춥니다. 세상 사람들은 강점에 대해서는 말하지만 약점은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힘을 보이고자 합니다. 우수성을 보이고자 합니다. 그들의 결점은 드러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낮춰보고 그들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두려움이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이상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결점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왜 결점을 드러내고자 합니까? 그것이 결점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까? 결점을 드러내면 부끄럽습니다. 그래서 더 변화하려고 합니다. 혹은 사람들이 그것을 이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변화하려는 동기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때로는 자신보다 더 현명한 사람들에게 잘못을 인정해서 도움을 받습니다. 그가 스스로 잘못을 감추면 아무도 그를 도울 수 없습니다. 이것이 대승의 정신입니다. 우리는 문제를 말함으로써 도움을 받습니다. 

 

문제를 고치지 않으면 사람들이 여러분을 비웃고 이용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여러분의 결점을 이용하기 전에 고치는 것이 낫습니다. 참회는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한 참회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참회를 권합니다. 자신의 잘못을 보는 것은 헛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보면 사람들에게 그것에 대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면 그것을 숨기지 마세요. 

 

잘못을 발견하면 가서 참회해야 합니다. 바로 참회할 사람을 찾아갑니다.  계율을 어기고 늦게 참회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과는 더욱 나빠집니다. 재가자에게 참회를 하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업보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어떤 스님에게 참회하면 해결됩니다. 얼굴을 맞대고 참회해야 합니다. 스님에게 참회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항상 참회가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이 무엇입니까? 스님이 청정해야 합니다. 스님이 계율을 범하면 업보를 덜어줄 수 없습니다. 어떤 스님이 청정한지 어떻게 압니까? 여러분은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청정하지 않은 스님을 제외시킬 수는 있습니다. 여러분은 오직 어떤 종류의 잘못에 대해서만 대면해서 참회합니다. 참회할 수 없는 잘못들은 참회할 수 없습니다. 어떤 잘못은 훨씬 무거워서 다른 절차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결점을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결점을 숨기려는 습관이 있습니다. 결점을 숨기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그것이 첫번째 반응입니다. 그렇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힘들어집니다. 결점을 다른 사람에게 그것을 드러내기를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을 볼 수 있기 위해서는 더 강한 빛이 필요합니다. 

 

나쁜 스님에 대해서 비방을 해도 됩니까?

 

잘못을 지었으면 자신이 대가를 치룹니다. 다른 누가 대신 받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가 잘못을 했으면 그가 대가를 치룹니다. 여러분이 상관할 바가 아닙니다. 스님을 비방하면 삼보에 잘못을 짓습니다. 삼보에는 나쁜 스님도 포함됩니다. 삼보 안에는 나쁜 스님이 가득합니다. 

 

대비참을 통해서 업이 없어집니까? 그렇습니다. 우리가 참회할 때마다 업은 줄어듭니다. 여러분의 진실함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참회를 합니다. 참회할 떄마다 업이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