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98) 2017/07/02 욕망을 제거하는 법
XW
2022. 4. 8. 23:10
일반인은 욕망이 있습니다. 선을 할 때 여러분은 생각이 욕망의 자취임을 압니다. 생각은 욕망에 매여 있습니다. 그래서 선을 합니다. 욕망과 생각 사이에는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선을 해서 이것을 분명히 봐야 합니다.
어떻게 욕망을 끊습니까? 욕망은 어디에서 옵니까? 마음에서 옵니다. 욕망은 머리에서 나옵니다. 욕망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우리는 통제력을 잃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욕망은 고통으로 이끕니다. 모든 욕망이 즐거움보다 고통을 가져다 줍니다.
욕망을 제거하기 위해 욕망이 고통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욕망이 바람직하지 않음을 인지합니다. 3분 사랑하고 30생을 후회합니다. 욕망은 과대평가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것을 보기 전까지 우리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해롭다는 것이 인지되면 그것을 제거하기가 쉽습니다. 그것이 고통이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 여러분은 내려놓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고통이라는 것이 인지되면 내려놓는 것은 쉽습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사랑, 즐거움보다 훨씬 더 좋은 열반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열반의 안락을 경험하면 다른 것은 별 것 아닙니다. 그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내려놓습니다. 고통이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도 여러분을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열반은 여러분이 경험하는 즐거움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을 가르쳐서 여러분이 점차적으로 경험하게 합니다. 선의 안락이 더 낫고 더 오래 지속됩니다. 사랑은 일정한 반면 안락은 점차 증가합니다.
에고는 이것을 원하고 저것을 원합니다. 왜 고통스럽습니까? 여러분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에고는 욕망이 충족되지 않으면 불행합니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 번뇌롭습니다. 그래서 다른 욕망으로 대체합니다. 그것은 고통과 불만족을 대체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 욕망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욕망이 고통이라는 것을 알고 욕망을 내려놓습니다. 욕망은 집착에 기반을 둡니다. 욕망이 없으면 고통이 없습니다. 더 많이 배울수록 우리는 욕망이 더 많습니다. 욕망이 더 많고 더 많이 알수록 더 고통스럽습니다. 예전에는 몰랐는데 이제 새로운 것을 아니까 더 많이 요구합니다. 그래서 고통이 없기 위해서는 욕망이 없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욕망은 단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만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충족되지 않으면 행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