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정진 바라밀 78) Vigor Stories - The Heart Sutra - 20160925

XW 2024. 3. 15. 09:49

정진바라밀은 자신의 한계 너머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보살도를 수행할 때 한 때 그는 상인이었습니다. 그는 상인들의 무리를 이끌고 산악지대와 위험한 지역을 통과했습니다. 이런 위험한 곳에 가면 대개 많은 귀신들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 나찰귀가 있었고 그들을 가로막았습니다. 그가 말하길 나는 여기서 너희들을 막겠다. 너희들이 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당시 상인들의 대장이었습니다. 그는 오른쪽 주먹으로 귀신을 때렸는데 주먹이 귀신에게 붙었습니다. 그는 왼쪽 주먹으로 때렸고 왼쪽 주먹이 귀신에게 붙었습니다. 그는 귀신을 발로 찼고 발이 귀신에게 붙었습니다. 머리로 귀신을 때리자 머리가 귀신에게 붙었습니다. 귀신이 그에게 물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하겠느냐? 포기할 것인가? 그가 말하길 그렇지 않다. 나의 몸은 너에게 붙었지만 나의 마음은 결코 항복하지 않는다. 나는 계속 힘을 다해 싸울 것이고 결코 항복하지 않겠다. 나찰귀는 이에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 사람은 정말 용기가 있구나. 분발하는 힘으로 항복하지 않는구나. 너를 가게 허락하겠다. 이렇게 해서 부처님은 자신과 그의 상인들을 구했습니다. 

 

정진바라밀로 여러분은 현생의 복에 대한 연을 만듭니다. 정진바라밀은 씨앗을 촉촉하게 적시는 비와 같아서 씨앗이 싹이나게 합니다. 원인은 여러분이 과거에 심은 씨앗입니다. 과거에 행한 행동입니다. 행을 하면 팔식에 씨앗이 만들어집니다. 우리 의식 속에는 이런 많은 씨앗이 있습니다. 정진은 이런 씨앗이 물질화되는 연입니다. 정진은 이런 좋은 씨앗이 발아되는 연을 만듭니다. 

 

수행을 하는데 정진하지 않으면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없습니다. 명상을 가르칠 때 사람들은 다리가 조금 아프면 포기합니다. 만약 다리를 푼다면 정진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전하는데 어렵습니다. 

 

보살은 게으름을 비난합니다. 그들은 정진에 집착합니다. 보살이 수행에 정진하면 정진함으로써 즐거움을 얻습니다. 게으름은 검은 구름과 같습니다. 지혜를 가리고 악을 기릅니다. 게으르다면 지혜가 가린 것과 같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좋은 자질을 없애고 악을 키우는 원인이 됩니다. 게으른 사람은 악을 키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으른 사람은 악한 행을 합니다. 게으름은 독이 든 음식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좋은 향을 내지만 결국 사람을 죽입니다. 

 

보살은 세가지 종류의 생각을 합니다. 첫째 내가 하지 않으면 나는 어떤 보상을 받을 자격이 없다. 둘째 내가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위해서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다. 셋째 내가 무엇을 하든지 대가는 나의 것이지 결코 대가를 잃지 않는다. 이는 세속의 영리한 사람들과 반대됩니다. 세속의 영리한 사람들은 하지 않지만 여전히 보상을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혹은 내가 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를 위해서 그것을 할 것이다라고 합니다. 세번째는 내가 보상을 받는한 상관없다고 합니다. 

 

이런 생각 때문에 보살은 힘이 넘칩니다. 부처님이 되기 위해서 부지런하고 활동적이고 성실해야 합니다. 정진바라밀을 수행하기 위해서 거기 앉아서 졸음과 싸워야 합니다. 

 

일화입니다. 젊은 스님이 숲에 혼자 있었는데 그는 명상 수행에 게을렀습니다. 숲에 신이 있었는데 부처님 제자였습니다. 그는 시체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젊은 스님에게 다가가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습니다. ‘왜 게으르죠? 나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오늘밤 다시 올 것입니다.’ 스님은 두려워서 게으름에 대해서 성찰했습니다. 밤에 잠이 들었고 정령이 그에게 다시 왔습니다. 머리가 10개인 괴물로 왔습니다. 입에서 불을 내뿜고 이빨과 발톱이 있습니다. 눈은 불같이 빨같고 그가 스님을 쫒아서 잡았습니다. 여기서 너는 게으를 수 없다. 무엇을 하고 있느냐? 너는 게으르다. 스님은 매우 겁에 질렸습니다. 그는 법에 대해서 명상을 하였고 아라한과를 얻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정진하면 도를 얻을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정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매우 에너지가 넘칩니다. 둘째 여러분은 어려움과 장애를 마주하지 않습니다. 셋째 의지가 굳습니다. 넷째 정신이 강합니다. 다섯째 행에 끈기가 있습니다. 멈추지 않습니다. 그만두지 않습니다.  

 

법을 듣고 이해를 고집한다면 많은 것을 놓칩니다. 귀를 통해 법은 의식 속에 여전히 저장이 됩니다. 전혀 듣고 있는 거 같지 않지만 귀로 여전히 저장합니다. 씨앗이 의식 속에 있습니다. 연이 무르익으면 씨앗이 지혜를 엽니다. 여러분이 외우고 머리에 집어넣으려고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정진은 부처가 되기 위해서 부지런하고 멈추지 않는 것입니다. 보살은 물질적 이득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부, 힘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모든 이런 외적인 것은 부처가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외적인 것에 의지하면 도를 얻을 수 없습니다. 

 

보살은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신이나 왕으로 태어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자신의 열반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 부처가 됩니다. 이는 무아의 특징입니다. 그것이 보살의 정진의 기반입니다. 물질적 이익이나 외적인 것을 얻기 위해 정진하지 않습니다. 수행은 외적인 것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개인적 이익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신이나 왕이 되기 위해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자신의 열반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궁극적 목적은 스스로 열반을 얻기 위해 수행하는 것입니다. 외적인 것에 기대지 않습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수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열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 열반을 경험하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외적인 것에 매이거나 안으로는 나의 이익을 따지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매우 영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 학교를 갑니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서 어떻게 이득을 얻는지 가르칩니다. 그것 때문에 열반의 행복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쳐서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게 합니다. 그것 때문에 열반을 결코 경험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행복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외적인 것을 탐내지만 그런 것들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멋진 빨간 스포츠카를 몰지만 즐거움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마음이 개인적 이익에 있다면 불행함을 기를 뿐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이 더 커져야 합니다.

 

두렵다면 여전히 집착이 있습니다. 여전히 집착하는 자아가 있습니다. 두려워하는 자신이 있습니다. 진정한 수행자라면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수행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은 보통사람들은 결과를 두려워하고 보살은 원인을 두려워한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통사람들은 나쁜 행동의 결과를 보기 전까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은 틀렸습니다. 그들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원인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보통사람들이 결과를 두려워한다는 뜻은 예를 들어 암에 걸리면 암을 두려워합니다. 암은 사실 결과입니다. 살생업의 영향입니다. 암은 대개 살생업의 영향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결과를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계속해서 죽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한 암에 걸리고 죽음에 가깝습니다. 단지 결과를 두려워합니다. 반면에 보살은 원인을 두려워하고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살이 암에 걸리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는 불평하지 않습니다. 도움을 청하지 않습니다. 그는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보살은 지혜가 있습니다. 내가 오늘 아픈 이유는 마땅하다. 나는 두렵지 않다. 그래서 그들은 원인을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이런 원인을 심는 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이론으로 여러분은 더이상 에고가 없으면 어떤 것도 두렵지 않습니다. 깨달으면 더이상 자아가 없습니다. 나라는 것이 없습니다. 누가 두렵습니까? 하지만 예외가 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두렵습니다. 

 

진정한 보살은 한 가지를 두려워합니다. 진정한 보살은 오직 선지식을 두려워합니다. 그가 두려워하는 사람은 그의 스승입니다. 그는 부처님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보살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늘도 땅도 염라대왕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직 그의 스승을 두려워합니다. 이것은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여러분의 스승은 어떻게 여러분을 고통스럽게하는지 아는 사람입니다. 불보살님은 매우 자비롭습니다.그들은 여러분을 고문하는 꿈 조차 꾸지 않을 것입니다. 오직 스승만이 여러분을 고문합니다. 부처님은 결코 여러분에게 힘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미국 보살은 오직 선지식을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이 두려움을 직면하지 않는한 진전할 수 없습니다. 두려워하는 어떤 것을 보고 두려움에서 도망가면 결코 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직면합니다. 두려운 것을 보고 부처님처럼 나아갑니다. 

좋은 스승은 여러분을 어떻게 괴롭게 하는지 압니다. 그는 진정 여러분을 괴롭게 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은 전생에 비둘기였는데 숲에 불이 났습니다. 비둘기는 몸에 물을 적혀서 물을 떨어뜨려 불을 끄려고 하였습니다. 물론 그는 불을 끄지 못했습니다. 제석천이 와서 무엇을 하는지 물었습니다. 비둘기는 숲을 구하고자 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이유를 묻자 많은 친척, 중생들이 여기 있습니다. 나는 그들을 구하고자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석천이 물었습니다. 얼마나 오래 이렇게 할 것인가? 죽을 때까지 하겠습니다. 그러자 제석천이 말했습니다.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와 같이 말하는데 내가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비둘기가 말했습니다. 내 말이 진실이라면 이 불이 꺼질 것입니다. 신은 이를 듣고 진실함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의 신통력을 이용해서 불을 꺼뜨렸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그 숲은 항상 꽃이 만발합니다.

 

어떻게 깃털로 불을 끌 수 있습니까? 하지만 정진과 진실함으로 불은 꺼졌습니다. 여러분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진함으로써 진실성을 보여야 합니다. 진실함은 열심히 정진해서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쉬지 않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올바른 일이라면 하세요. 나는 최선을 다했고 그것으로 충분해. 계속 계속 합니다. 그것이 잘 될지 아닐지 걱정하지 않습니다. 결과를 보기 때문에 진실하다면 그것은 조건적인 진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8Zhz_Hjfa8&list=PL4JCNqWn-OP8_TQXI3acDFgIi6Uwm2CzF&index=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