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3가지 종류의 미혹 10) 3 Delusions 5 Skandhas - The Heart Sutra - 20141109

XW 2023. 7. 31. 14:02

경전 강설은 매번 법청으로 시작합니다. 그것이 우리 수행자들이 하는 것입니다. 법을 청하면 많은 복을 짓습니다. 그것은 보현보살의 10행원 중의 하나입니다. 보살도를 수행하면 법을 청해야 합니다. 

 

네가지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첫번째 그룹은 잘못을 짓고 그것을 아는 사람, 잘못을 짓고 모르는 사람입니다. 두번째 그룹은 잘못을 짓지 않고 아는 사람, 잘못을 짓지 않고 모르는 사람입니다. 우리 관점에서 인지하는 것이 더 좋은 그룹입니다. 

 

자신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결점에 대해 달리 어떤 것을 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자신을 인지하는 사람은 더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이 잘못하고 결점이 있다고 안다면 자연스럽게 그것을 고치려고 합니다. 자신을 인지하지 못하면 더러운 마음, 탐진치의 마음을 가지고 죽습니다. 반면에 자신을 인지하는 사람은 더러운 마음 없이 죽습니다. 

 

일화입니다. 

 

어디서 도를 찾을 수 있습니까? 선사가 이르길 도는 바로 자네 앞에 있네. 스님이 이르길 내 눈 앞에 있다면 어떻게 나는 보이지 않습니까? 선사가 이르길 나가 있으면 볼 수 없네. 그러자 바로 스님이 물었습니다. 내가 있으면 볼 수 없다고요. 그러면 선사님은 도를 보셨습니까? 선사가 이르길 나와 남이 있다면 볼 수 없네. 스님이 묻길 나와 남이 없으면 볼 수 있습니까? 선사가 이르길 나와 남이 없으면 왜 굳이 도를 보려고 하겠는가?

 

이것이 바로 도를 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의 눈 앞에 큰 에고가 있습니다. 눈을 뜰 떄마다 에고가 있습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도를 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도를 보고 싶습니다. 탐심을 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진전을 가로막습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도를 보지 못하게 합니다. 다른 누가 아닙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막습니다. 여러분의 문제입니다. 도는 바로 거기 있는데 왜 도를 보지 못합니까? 스스로 막습니다. 말을 듣지 않습니다. 선별적으로 듣습니다. 우리의 에고는 선별합니다. 매우 선별적입니다. 오직 좋아하는 것만 선택하고 좋아하지 않으면 던져버립니다. 그래서 눈 앞에 있어도 볼 수 없습니다. 

 

부처님은 에고가 오온으로 이루어졌다고 했습니다. 에고를 없애고 싶다면 이 오온을 없애야 합니다. 이 오온을 부수어야 합니다. 이 오온을 파괴해야 합니다. 오온은 산스크리트어로 무더기라는 뜻입니다. 중생의 무더기, 미혹의 무더기입니다. 불교에는 미혹에 대해서 매우 분명하게 정의합니다. 

 

3가지 종류의 미혹이 있습니다. 첫째 견사혹입니다. 견해와 생각의 미혹입니다. 두번째는 갠지스강 모래와 같이 많은 미혹입니다. 세번째는 무지혹입니다. 미혹의 성질을 모른다면 어떻게 그것을 고치겠습니까? 경이로운 삶, 행복한 삶, 성공도 또한 미혹입니다. 사람들은 사랑, 행복, 삶이 얼마나 경이로운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것은 미혹입니다. 그들은 미혹을 퍼뜨립니다. 

 

여러분은 자신에게 이롭기 때문에 수행합니다. 그것은 소승입니다. 대승은 우리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수행합니다. 우리는 손해를 봅니다. 수행하는데 이익을 구하는 것은 대승이 아닙니다. 소승에서는 오직 수행에서 그들의 이로움을 봅니다. 그들은 손해를 보고자 하지 않습니다. 대승은 손해를 봅니다. 우리는 이로움을 상관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마음가짐은 손해를 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익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소승에서는 좋은 것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합니다. 대승에서는 뭔가를 원하면 줍니다. 

 

여러분은 아라한이 되기 전까지 견사혹을 없앨 수 없습니다. 아라한 이후에 스님들은 갠지스모래와 같이 많은 미혹을 퍼뜨립니다. 이것이 보통 스님들의 문제입니다. 그들은 불교에 대해서 견사혹을 퍼뜨립니다. 그 후에 갠즈스강 모래와 같이 많은 미혹을 퍼뜨립니다. 보살이 된 후에 무지를 퍼뜨립니다. 아라한이 되면 견사혹은 없지만 갠지스강 모래수와 같은 미혹을 퍼뜨립니다. 그것은 미세한 형태의 미혹입니다. 아라한도 그것을 인지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우리가 무지하고 미혹하지만 알 수 없습니다. 보살도 또한 무지를 퍼뜨립니다. 보살은 완벽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무지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허운 선사도 어떤 종류의 무지를 퍼뜨립니다. 조사들도 각자 어떤 미혹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그래서 그들이 조사입니다. 우리는 완전히 어리석습니다. 조사는 무지할지라도 우리보다 더 현명합니다. 

 

법은 모든 괴로움을 넘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느낌은 극단적인 괴로움의 원인입니다. 법이 가장 극한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합니다. 누가 괴롭습니까? 에고가 괴롭습니다. 

 

오온은 색수상행식입니다. 색은 몸입니다. 형태입니다. 모양이 있습니다. 색은 보이고 만질 수 있습니다. 단단한 느낌이 있습니다. 공기와 같지 않습니다. 색은 생멸합니다. 나이가 듭니다. 추해집니다. 아름다움을 잃습니다.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이것이 존재의 진실입니다. 아름다움은 퇴색됩니다. 색은 오근에서 발생합니다. 눈, 코, 귀, 손, 입입니다. 우리는 오근을 통해서 색을 봅니다. 

 

수온은 외부자극에 대한 인상입니다. 그것은 즐겁고 즐겁지 않거나 중성입니다. 하루종일 느끼고 반응합니다. 하루종일 그렇게 기능합니다. 느낌을 거부하고 승인합니다.  먼저 느낌은 외적 자극에서 일어납니다. 외적 자극이 있으면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또 다른 층이 올라옵니다. 정신적 반응에서 느낌이 생성됩니다. 그것이 그 위에 더 많은 느낌을 만듭니다. 처음 느낌으로 백만가지 이상의 느낌이 올라옵니다. 그렇게 빠릅니다. 

층 위에 층이 쌓입니다. 밖에서 무언가가 들어오고 느낌을 만듭니다. 사실 그것을 단지 시작점입니다. 느낌이 생기면 연속적인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다 열거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매우 빠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보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춥고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그것은 단지 시작입니다. 숨이 불편한 것은 단지 순간입니다. 그것이 다른 감정의 층을 만듭니다. 그것은 단지 순간에만 거기 있습니다. 그것이 다른 반응을 만듭니다. 복잡합니다.  그것은 사실 복잡합니다. 여러분은 어디에서 시작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것은 매우 얽혀 있습니다 시작과 끝을 더이상 알지 못합니다. 연결 반응은 매우 빠르게 일어납니다. 그렇게 하루 종일 기능합니다. 느낌에서 느낌으로 이어집니다. 거부하거나 받아들입니다. 즐겁고 불쾌하고 아프고 괴롭고 즐겁습니다. 

 

사람들은 색에 반응해서 느낌이 있고 느낌을 느낌 후에 생각을 일으키나요? 아니면 생각에 의한 반응으로 느낌이 생기나요?

 

처음에는 외적인 자극에 의해서 느낌이 만들어집니다.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다른 층이 쌓입니다. 정신적 반응에 의해 느낌이 만들어집니다. 1초 안에 여러분은 처음 느낌으로부터 백만가지 느낌을 만듭니다. 밖에서 무언가가 들어와서 느낌을 만듭니다. 그것은 시작입니다. 그것이 생기면 연쇄작용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열거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그것을 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볼 수 없습니다. 그것은 서로 얽혀 있습니다. 더이상 시작과 끝을 모릅니다. 한 순간에 그렇습니다. 연쇄작용은 너무 빠릅니다. 어떻게 심리학자나 신경학자가 그것을 볼 수 있습니까? 그들은 그것을 볼 수 없습니다. 연쇄작용은 너무 빠르게 일어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