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얻을 것이 없음

XW 2023. 2. 3. 14:14

여러분이 진정 이해한다면 얻을 것이 없음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얻을 불도가 없습니다. 이것은 소승의 가르침과 대비됩니다. 그들은 무엇을 가르칩니까? 그들은 벽지불에 이르기 위해 수행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얻습니다. 여전히 얻을 것이 있음을 보면 궁극적인 지식이 아닙니다. 반면에 대승에서는 우리는 얻기 위해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도달하면 어떻게 합니까? 우리는 그것을 내려놓습니다. 다음으로 갑니다. 거기에 매달릴 것이 없습니다. 그것이 얻을 것이 없음입니다. 수다원, 사다한, 아나함, 아라한을 얻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가지자마자 내려놓습니다. 그것이 궁극적인 얻을 것이 없음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그러면 왜 명상하고 왜 선을 하나요? 이미 나는 얻을 것이 없음을 얻었는데.나는 수행을 할 필요가 없어요. 얻을 것이 없는데 왜 수행을 하나요? 그는 이미 공에 대해 이해했습니다. 그는 공을 이해해서 결가부좌할 필요도 없고 명상할 필요도 없습니다. 정토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그것은 완전한 미혹입니다. 나의 스승은 단계가 높지만 매일 여전히 명상을 하고 결가부좌하였습니다. 그는 2시간씩 결가부좌로 명상하곤 했습니다. 그것이 깨달은 존재들이 하는 행동입니다. 

 

정말로 공을 보았다면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얻을 것이 없습니다. 그것은 심지어 공이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공이라고 할 것조차 없는데 왜 공을 설명하려고 합니까? 그러면 어떻게 이 공을 이해합니까? 우리는 여러분이 그것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불교가 가르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그것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것은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거기에 도달하는지 어떻게 경험하는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을 도사라고 합니다. 그는 여러분에게 거기에 이르는 길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보아야 합니다. 불교의 좋은 스승은 여러분에게 어떻게 그것을 하는지 길을 보여주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가르칩니다. 그것이 유일하게 진공과 얻을 것이 없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