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뇩다라삼먁삼보리: 금강경 03/03/12
삼보리
삼보리는 바른 깨달음입니다. 바른 깨달음은 바른 이해입니다. 이해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우리가 지혜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이승의 지혜입니다. 이승은 아라한과나 벽지불을 얻었습니다. 아라한과나 벽지불을 얻으면 나라고 할 것이 없음을 압니다. 왜 그것이 특별합니까? 우리들은 항상 모든 것이 나를 중심으로 일어납니다. 우리가 하는 것은 내가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통제하기를 좋아합니다. 보스가 되기를 좋아합니다. 통제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통제하고자 합니다. 나는 특별해. 어떻게 너는 나와 같이 할 수 없어. 어떻게 나같은 사람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어. 어떻게 그럴 수 있지? 우리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세요. 그것을 이해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지르는 잘못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아상을 다치게 하는 일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아상을 다치게 하면 그들은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를 버리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거야. 아라한이나 벽지불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 그들은 웃습니다. 그들은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것이 고통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라고 하는 것에 집착하기 때문에 다칩니다. 아상이 다쳐서 그들은 다른 사람을 용서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마음에 독을 품게 하는지 압니까? 그들은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그것이 고통입니다. 죽을 때까지 염불을 해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마음이 중독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화가 나서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고통입니다. 그들은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그들이 법을 수행하면 언젠가 2승에 도달합니다. 나라고 할 것이 없음을 알면 내려놓기가 쉽습니다. 무아는 망각과 용서를 가능하게 합니다.
용서
미워하는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처음 출가했을 때 선화상인의 제자를 미워했습니다. 그를 탓했습니다. 제가 그곳을 떠난 이유 중의 하나가 그였습니다. 저는 그를 미워했습니다. 그의 행동은 비난받아야 한다고 정당화하였습니다. 그를 비난하였습니다. 어떻게 그는 그럴 수 있지? 이렇게 하는 것은 쉽습니다. 내가 실패했기 때문에 나의 실패의 이유로 다른 사람 탓을 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래서 내가 세운 스님으로써의 성공의 잣대는 제가 미워하는 이 스님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나는 다짐을 했습니다. 내가 스님으로써 성공했다는 기준은 이 스님을 내려놓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었습니다.
어떤 상처는 매우 아픕니다. 몸에 상처가 여전히 여기있습니다. 내가 몸을 씻을 때마다 그 상처를 봅니다. 그래서 잊을 수 없습니다. 상처가 예전만큼 아프지는 않지만 잊을 수 없습니다. 일단 용서를 하면 잊을 수 있습니다. 용서를 하지 않으면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용서를 하면 잊을 수 있습니다. 상처에는 기억의 상처와 육체의 상처가 있습니다. 육체에 여전히 상처가 있지만 아픈 것은 기억입니다. 몸의 상처는 아프지 않지만 마음은 아픕니다. 용서를 하면 신체적 상처를 잊기 쉽습니다.
고통을 끝내는 법: 용서
고통은 무엇입니까? 고통은 감정입니다. 우리는 감정을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다른 종교에서는 마음을 어떻게 편안하게 하는지 가르칩니다. 명상을 통해서 염불을 통해서 기공을 통해서 요가를 통해서 이런 것들이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하지만 이들은 그 고통의 근원을 없애지 못합니다. 오직 일시적으로만 편안하지만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오직 불교에서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을 배울 때 조심해야 합니다. 명상이건 만트라를 하건 요가를 하건 모든 수행은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마음의 고통이 줄어듭니다. 모든 방법들이 마음의 요동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증명되었습니다. 효과는 있지만 그것들은 그런 요동의 근원을 없애지는 못합니다. 그들은 요동의 근원을 없애지 못합니다. 자신을 보세요. 오직 용서를 할 때에만 그 근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수행의 목적은 용서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용서할 수 없다면 다시 마음이 동요될 것입니다. 나는 미워하는 스님으로 인해 마음이 동요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덕분으로 마음을 동요시키는 근원을 없애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아플 때마다 용서하겠다고 하세요. 또 아픕니다. 그러면 다시 용서하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라한은 고통을 끝낼 수 있습니다. 고통은 파도처럼 계속 옵니다. 아라한은 고통을 끝냈습니다. 때로는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결국 용서할 수 있습니다.
화나 미움이 올라올 때마다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나야 내가 용서할 수 있을까? 나를 비참하게 만드는 그를 언제 용서할 수 있을까? 여러분이 수행하는 법으로 그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바닷따는 부처님을 결코 용서할 수 없었습니다. 부처님은 이미 그를 용서했습니다. 하지만 데바닷따는 부처님을 용서하지 못했습니다. 누가 고통을 받나요? 데바닷따가 고통받습니다. 부처님은 고통받지 않습니다.
해탈은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 법은 매우 실질적입니다. 우리의 고통을 해결합니다.
해결해야 하는 고통을 선택하는 법
왜 우리는 그러면 계속 고통받는 것을 고집합니까? 왜 우리는 고통받습니까? 우리는 그것을 해결할 때까지 고통받습니다. 해결하지 않으면 계속 고통받습니다. 나를 가장 괴롭히는 고통을 해결하면 나머지 고통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가장 괴롭게 하는 고통부터 해결합니다. 수행을 할 때 우리는 가장 힘든 것, 가장 어려운 것에 집중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모든 괴로움의 씨앗 중에 가장 힘들고 어렵고 괴로운 것을 보고 그것을 해결하면 다른 괴로운 것들이 더 이상 여러분을 괴롭게 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을 해결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은 문제부터 해결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면 진전하지 못합니다. 평생 동안 문제를 해결해도 크게 진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수행자는 큰 문제부터 해결합니다. 대부분은 쉬운 문제부터 해결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를 들여다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너무 어렵습니다. 선지식은 여러분에게 어떤 문제가 가장 힘든지 말해줍니다. 여러분 스스로 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선지식이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면 그 문제는 여러분이 해결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믿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결정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선택합니다. 스스로 수행하면 진전을 하지 못합니다. 선화상인은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주었습니다. 그는 나에게 시험을 던져주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마음이 미혹해서 그것을 알 수 없습니다.
삼먁
삼먁은 올바르고 동등한(정등)입니다. 이 깨달음은 올바르고 동등합니다. 이것은 보살의 깨달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올라른 이해, 올바른 지혜가 있습니다. 올바를뿐만 아니라 부처님과 동등한 깨달음입니다. 이 보살들은 부처님이 보는 것과 같은 진실을 봅니다. 똑같은 진실을 봅니다. 모든 보살들은 같은 진실을 봅니다. 올바르고 동등한 깨달음과 올바른 깨달음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올바르고 동등한 깨달음은 보살의 깨달음으로 이것을 얻기 위해 많은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것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미진과 같은 무수한 미혹을 없애야 합니다. 그 깨달음을 얻기 위해 무수한 미혹을 없애야 합니다. 그래서 매우 어렵습니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선지식이 필요합니다. 정등은 대승의 깨달음입니다. 이는 보살승입니다.
선화상인의 많은 제자들이 정각은 얻었지만 정등각을 얻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렇게 어렵습니다. 정등각은 부처님의 깨달음과 같지 않습니다.
아뇩다라
아뇩다라는 부처님의 깨달음입니다. 보살은 부처님에 비해서 진실의 일부만을 봅니다. 부처님은 진실의 전체를 봅니다. 이는 하룻밤 안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보리
깨달음의 또다른 특징은 보리심입니다. 대지논에는 보리심에 대해서 5번 언급을 했습니다.
1 보리심을 냅니다. 보리심을 내는 것이 십신의 첫 단계입니다.
2 조복하는 보리: 번뇌를 조복하고 마음을 끊습니다. 아라한과 벽지불의 단계입니다. 그들은 고통을 끝낼 수 있습니다.
3 맑은 마음 보리: 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낮은 단계의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들은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4 벗어나는 보리: 그들은 무생법인을 얻고 삼계를 벗어났습니다. 불과를 얻습니다. 이것은 8지보살에서 10지까지 해당합니다.
5 위없는 보리: 불과입니다.
수행에는 다양한 단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인내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1~3에 해당하는 선지식은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훈련을 시켜야 하는지 모릅니다. 4는 벗어났습니다. 벗어나서 그곳에 도달했습니다. 이들이 여러분에게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말해줄 수 있습니다. 3은 보살이지만 4는 보살마하살입니다. 깨달음에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